메인메뉴 바로가기
본문내용 바로가기

부평구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

스마트폰중독진단(성인용)

  • home
  • 자가진단
  • 스마트폰중독진단(성인용)

성별

지역

연령

연락처

개인정보 동의[보기]

검사후 상담을 원하시 분들은 연락처를 남겨주세요.

번호 질문 전혀
그렇지
않다
그렇지
않다
그렇다 매우
그렇다
1 스마트폰의 지나친 사용으로 학교성적이나 업무능률이 떨어진다.
2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못 하면 온 세상을 잃을 것 같은 생각이 든다.
3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 “그만해야지”라고 생각은 하면서도 계속한다.
4 스마트폰이 없어도 불안하지 않다.
5 수시로 스마트폰을 사용하다가 지적을 받은 적이 있다.
6 가족이나 친구들과 함께 있는 것보다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이 더 즐겁다.
7 스마트폰 사용시간을 줄이려고 해 보았지만 실패한다.
8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없게 된다면 견디기 힘들 것이다.
9 스마트폰을 너무 자주 또는 오래한다고 가족이나 친구들로부터 불평을 들은 적이 있다.
10 스마트폰 사용에 많은 시간을 보내지 않는다.
11 스마트폰이 옆에 없으면, 하루종일 일(또는 공부)이 손에 안 잡힌다.
12 스마트폰을 사용하느라 지금 하고 있는 일(공부)에 집중이 안 된 적이 있다.
13 스마트폰 사용에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것이 습관화 되었다.
14 스마트폰이 없으면 안절부절 못 하고 초조해 진다.
15 스마트폰 사용이 지금 하고 있는 일(공부)에 방해가 되지 않는다.

귀하의 평가점수는 점 입니다.

[출처 : 한국정보화진흥원(2011). 스마트폰중독 진단척도 개발 연구]

평 가 기 준 (점수기준)
일반 사용자군 ▶총점 39점 이하
대부분이 스마트폰 중독문제가 없다고 느낀다. 심리적 정서문제나 성격적 특성에서도 특이한 문제를 보이지 않으며, 자기행동을 관리한다고 생각한다. 주변 사람들과의 대인관계에서도 자시이 충분한 지원을 얻을 수 있다고 느끼며, 심각한 외로움이나 곤란감을 느끼지 않는다.
▷때때로 스마트폰의 건전한 활용에 대하여 자기 점검을 지속적으로 수행한다.
잠재적 위험사용자군 ▶총점 40~43점
고위험사용자군에 비해 경미한 수준이지만 일상생활에서 장애를 보이며, 필요이상으로 스마트폰 사용시간이 늘어나고 집착을 하게 된다. 학업에 어려움이 나타날 수 있으며, 심리적 불안정감을 보이지만 절반 정도는 자신이 아무 문제가 없다고 느낀다. 다분히 계획적이지 못 하고 자기 조절에 어려움을 보이며 자신감도 낮게 된다.
▷스마트폰 과다 사용의 위험을 깨닫고 스스로 조절하고 계획적인 사용을 하도록 노력한다. 스마트폰 중독에 대한 주의가 요망된다.
고위험사용자군 ▶총점 44점 이상
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하여 일상생활에서 심각한 장애를 보이면서 내성 및 금단현상이 나타난다. 스마트폰으로 이루어지는 대인관계가 대부분이며, 비도덕적 행위와 막연한 긍정적 기대가 있고 특정 앱이나 기능에 집착하는 특성을 보이기도 한다. 현실 생활에서도 습관적으로 사용하게 되며 스마트폰 없이는 한 순간도 견디기 힘들다고 느낀다. 따라서,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하여 학업이나 대인관계를 제대로 수행할 수 없으며 자신이 스마트폰 중독이라고 느낀다. 또한, 심리적으로 불안정감 및 대인관계 곤란감, 우울한 기분 등이 흔하며, 성격적으로 자기조절에 심각한 어려움을 보이며 무계획적인 충동성도 높은 편이다. 현실세계에서 사회적 관계에 문제가 있으며, 외로움을 느끼는 경우도 많다.
▷스마트폰 중독 경향성이 매우 높으므로 관련기관의 전문적 지원과 도움이 요청된다.
(신)주소 : 부평구 마장로 410번길 5 청천동 주민센터 3층
(구)주소 : 인천광역시 부평구 청천동 178-44 청천동주민센터 3층
전화 : (032)507-3404~5 / (032)507-9912 팩스 : (032)507-3406
개인보호정책